기독교 교파들이 중세 기독교왕국을 붕괴시키면서 다원적인 종교상황을 초래하였지만, 근대 서구의 종교상황은 엄밀한 의미에서 ‘다종교상황’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차라리 기독교 내의 ‘다교파상황’이라고 말하는 것이 보다 정확할 것이다. 대부분의 국가는 특정한 교파를 ‘국가교회’로 삼았
기독교 방송인 CBS에서 신천지교회의 허구성과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이에 반발하여 신천지교회 신도들은 CBS본사와 가사에 몰려와 ‘종교탄압과 거짓방송, 왜곡 방송하는 한기총(한국기독교총연합회)을 해체하라’고 데모를 하여 근처 교통을 마비시켜 사회적으로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는 사회
기독교 국가의 문화적인 영향을 벗어나고 있다. 각 민족들은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인하여 이주와 이민을 거듭하였고 이제는 어느 곳에서나 쉽게 독자적인 종교문화권에서 이질적인 요소를 갖고 있는 타종교의 사람들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 시대가 안고 있는 인류생존과 문화보존에 대한 위협
성경에 나타나는 기독론적 고백들과 삼위일체론적 뿌리에 해당하는 신앙고백들은 모두가 ”사도적 복음”을 보호하여 전수(傳受)시키는 바른 기독교적 가르침으로서, 훗날 정통 기독론과 정통 삼위일체론을 구축하는 근거가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무엇 보다도 신구약성경을 그리스도교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는 사도행전의 주인공이시다. 뿐만 아니라 요한보음 5:39 그리고 20:31, 누가복음 24:27을 보면 바로 성경 전체의 주인공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알 수 있다. 바로 성경의 주인공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이 바로 기독론이다.
그렇기 때문에
Ⅰ. 서론
성경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고 가르쳐 준다. 이 인간이 범죄하여 타락했다고 해서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자로서의 위치를 완전히 잃어버린 것은 아니다. 비록 인간의 죄된 성품은 종교를 끊임없이 반대하지만, 종교의 씨앗만은 아직도 전 인류 에게 남아 있는 것이다.
지구
구원론적 의미는 그리스도의 부활이 믿는 자들의 부활을 위한 보증이 된다는데 있다. 종말론적 부활은 하나님의 창조의 궁극적 완성을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이 세상에 새로운 변혁과 생명의 시작을 가져왔다. 진정한 부활의 신앙은 단지 예수의 부활의 현실성과 그에 대한 기독론적, 구원
성경번역인으로서 한국개신교의 기초를 닦았고 이들의 노력으로 1885년에는 소래교회가 탄생하였으며, 정확치는 않으나 1889년에 언더우드가 의주를 방문했을 때 이미 이 곳에는 자생적 공동체가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1887년 이후 국외에서 시작된 한국 기독교의 구심이 국내로 옮겨지며 한
구원론을 살펴보았다. 이들 모두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이라는 복음에 공통분모를 갖고 있다. 하지만, 객관적 사역의 주관적 측면으로 들어가면 각각이 상이한 점을 발견하게 된다. 이 말을 달리 생각하면, 교회사의 역사 속에서 기독교는 다양한 구원론을 전개했다고도 말할 수
예수 그리스도께서 누구시며, 그분이 무엇을 행하셨나에 대하여 역설하고 있다. 골로새서는 ‘철학’, ‘사람의 유전’ 및 ‘초등학문’(골 2:8)을 쫓음으로써 복음으로부터 빗나간 사람들을 향해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골 2:9)라고 반론했다.
디모데 전서 또한 거짓교사